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대학원을 입학하기 위해서는 해야할까요? 청강생, 연구생, 입학지원시기, 구비서류 방법 살펴보기]

나도이젠전문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 14. 15:03

본문


 

                                  일본대학원을 입학 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청강생, 연구생, 입학지원시기, 구비서류 방법 살펴보기.




 

일본의 대학원이란?

대학원개요
대학원으로의 진학은 대학졸업 이상의 자격으로,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였을 경우 외국인 특별전형으로 응시할 수 있다. 대개 특별전형은 한국에서의 교수추천과 성적증명서 등이 필요하며, 선고기준은 전공한 학과와 관련학과가 기준이 된다. 그리고, 각 대학원은 전문적인 입시창구가 없는 학교가 대부분이어서 지망학과 교수에게 직접 응모하는 경우가 많다. 또, 일본에서의 대학졸업 후 대학원 진학시에는 외국인 특별전형이 해당이 않되는 학교가 많으므로 선택시 유의하자.  대학원은 2년간의 석사과정과 3년 이상의 박사과정으로 구분된다. 석사과정은 전공과목을 30단위이상 이수해야 하며 석사논문과 최종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박사과정은 전기과정 2년과 후기과정 3년으로 나누어져 있다. 전후기를 합한 5년 일관제 박사과정을 채택한 학교도 있으며 후기 3년만의 박사과정을 채택한 학교도 있어, 수료기간과 전공과목에서 대학원이 정한 필요단위를 취득하고 박사논문과 최종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단, 의학.치학, 수의학의 박사과정은 6년의 학부 과정 수료 후 진학하며 수학 기간은 4년이다.

대학원에 따라 정규과정 이외에 연구생, 청강생, 과목등이수생이 있다.

청강생, 연구생에 대해
청강생이나 과목 등 이수생의 수강자격이나 청강을 허가하는 과목(학점)수 등은 학교마다 다르나, 비정규생인 청강생, 과목 등 이수생으로 재류자격(유학)을 받기 위해서는 둘 다 법률(출입국 관리 및 난민 인정법)에 정해진 것과 같이「주10시간(600분의 청강)」이 필요하다.

대학원(연구생)입학준비
대학원(연구생 포함)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전공과 연구주제를 정하여 원서 제출전에 입학을 희망  하는 대학원의 지도교수님에게 서전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다. 자신의 출신 대학 담당교수로부터 지도교스를 소개받거나, 그럿이 어려울 경우는 각 대학의 요람, 학회지, 선배 유학생, 대학에 문의를 하는 등 정보를 입수해 자신의 전공내용과 맞는 지도교수를 찾아야 한다, 지도교수를 찾으면 이메일이나 편지등으로 연락을 취해 가능하다면 직접 교수와의 면담을 신청하고, 편지 등 서면일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연구결과, 앞으로의 연구계획서, 지원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명기해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자. 


연구생과정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일본의 대학원에 입학할 경우, 연구생 과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 약 반 년에서 1년 정도의 기간 동안 석사과정을 밟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학위취득은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대학원 정규과정으로 입학을 희망할 경우 입학 시험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학원지원시기
모집요강은 대부분 입학 전년도 6~8월에 발표되며 각 대학원에 따라 원서마감일, 출원 방법, 출원기간, 출원서류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학원 지원시 필요서류

연구생 / 대학원 입학원서(지정양식),
이력서(지정양식)
연구계획서
최종 출신 학교 등의 졸업(수료)증명서 또는 학위 증명서
성적증명서
교수님의 추천서(지정양식)
건강진단서(지정양식)
외국인등록증명서(외국인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는 여권의 복사본)
일본어능력시험
유학생시험 통지서

 


참고사항: 알아두면 좋은 양파 껍질 처럼 얇은 지식.....↓

대학원 입시제도

사회인 입시(社会人入試)
배우고 싶다고 하는 의욕과 능력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분들의 경우는 사회인 입시제도를 이용하여 대학원입학이 가능하며 입학 지원자가 작성한「연구 계획서」가 가장 큰 합격기준점이 됩니다.  대학원 진학시에는 본인이 소속했던 학교 교수님의 추천서등도 필요하는 일반적인 입시제도 입니다.

무시험 전문 시험 면제(大卒でなくても受験資格あり)
일반적으로, 사회인입시(일반전형)에서는 외국어 시험과 면접이 부과됩니다.  대학원에 따라서는 외국어도 면제하고, 면접만으로 수험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이른바 「무시험 입학」입니다.
무시험 입학이라고 해도, 역시, 평소의 의식이 중요합니다. 사회인 입시에서는, 입학 지원자가 작성한, 상세한 「연구 계획서」가, 판정 재료로서 중요시됩니다.근무처 소속장으로부터의 추천서등도 필요하게 됩니다. 배우는 의욕을 제삼자로부터 평가되고, 처음 수험할 수 있는 입시입니다.
사회인 입시(일반전형)의 경우, 서류 심사와 면접만으로 입시를 실시하는 대학원도 있습니다만, 그러한 대학원의 대부분이, 소논문이나 연구 계획서의 제출을 의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 계획서는, 기본적인 작문 능력은 물론, 연구테마에 대한 이해나 지식, 또 연구자로서의 자질이나 열의까지가 추궁 당하는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르지만….

토비입학(飛び入学)
대학원에서도 석사·박사 전기에 있고, 토비입학의 제도를 제정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출원 조건은 「3년 이상 대학에 재적하고 있어, 본학 대학원(연구과)에 있어 소정의 단위를 뛰어난 성적으로 습득했다고 인정한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지 많은 경우, 사전 심사가 필요해서, 사전에 신청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어느 국립대학의 경우, 「대학원 입학년의 3월말까지 112단위 이상을 습득해, 한편 그 중의 72단위 이상이 A(우)로 차지하는 것이 전망되는 사람」이라고 하는 규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비입학으로 대학원에 입학을 희망하는 분의 경우는 한국대학 졸업자는 불가능 합니다. 일본대학에 재학중인자가 대학원 입학 희망시 가능한 제도 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국내(한국)대학에서 조기졸업을 하고 바로 대학원에 입학하는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4년제 대졸이 아니어도 수험 자격 있음(大卒でなくても受験資格あり)
지금, 대학원의 수험 자격이 큰폭으로 완화되어 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제도에서는, 일단 학부에 들어가지 않으면 대학원에 진행하지 않는 구조가 되어 있었습니다만, 대학원 입시의 개혁에 의해서, 4년제 대학졸업생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으면, 단기 대학이나 고등전문학교, 전수학교의 졸업생등도 대학원을 수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입학자 선발의 방법은 일반의 지원자와는 조금 다르게
 1. 우선, 각 대학원이 독자적인 방법으로 지원자의 학력을 보고
 2. 「대졸 정도」의 학력이 인정된 사람에 대하고 입시를 실시한다
최근 사회에서 전문적 실적을 쌓거나 국제 협력에 종사한 사람등이, 대학원에 많이 진행되는 것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추신: 일본에서 전수학교 ,단기대학의 재학생 또는 졸업생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뜻한 일본유학 커뮤니티를 꿈꾸는 행복한 유학플래너"
"스터디일본유학  하정영 대리"
☏문의: 02-723-8002(代)"  NATE: hhk0602@nate.com
E-mail: puksin1972@naver.com
Cafe: http://cafe.naver.com/studyuhak 
<이미지 사진>을 클릭하시면 "행복한 유학 플래너"를   만날 수 있는 보다 큰 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